착하고, 창의적인 글로벌리더의 산실

멘토링

2019년 경희고등학교 대학생멘토링 운영안내

창의체험부 | 2019.08.01 10:24 | 조회 1077

2019년 경희고등학교 대학생멘토링 운영안내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 확인 부탁드립니다.



드론스쿨이미지

대상

고등학교 재학생 중 드론스쿨 신청자

드론스쿨 운영 목표

1. 드론의 원리 및 이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드론을 조작할 수 있으며, 오늘날 드론 관련 법규와 연관하여 드론의 활용 방안에 대해 고민할 수 있는 학생을 양성한다.
2. 4차 산업혁명 시기의 도래와 맞물려 강조되는 컴퓨터 기반 문제해결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드론을 활용한 코딩(파이썬) 수업을 실시, 코딩에 대한 흥미와 심화 이해를 추구한다.
3. 소모임 형태의 하드웨어 조작, 코딩 미션, 드론 촬영 등의 활동을 지원하여, 학생들의 자발적인 프로젝트 활동을 독려하고 고등학생 수준에 맞는 도전적・현실적 문제해결능력 및 협동심을 배양케 한다.
4. 학기별 2회 동아리 또는 방과후 활동 시간을 통해 소모임 간 발표 또는 활동 공유를 진행하여 습득한 지식을 공유하고, 종합된 아이디어를 활용해 인근 초등학교 멘토링 봉사활동(전일제 봉사일 활용)을 실시해 지속적인 성장을 도모한다.
5. 타 동아리(정규 및 자율), 교내 프로그램, 교외 진로체험 활동 등과 필요시 연계를 지원하여 장기적으로는 드론을 넘어선 자발적 이해를 도모한다.

프로그램 편성 및 운영

구분 3월 4,5월 6,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동아리활동 부원편성

소모임 구성
 <----- 소모임 활동(하드웨어/소프트웨어/촬영)-----> 
활동나눔 활동나눔
봉사활동
활동나눔 활동나눔
경황제
봉사활동
방과후활동 드론 기초 이론 및 조종술
(수요일 / 7회 회당 2시간)
또는
소모임 활동(시간대 자율 / 동일 시간)
파이썬 입문
(희망자)
드론 코딩 시뮬레이션
(수요일 / 8~10회 회당 2시간)
또는
소모임 활동(시간대 자율 / 동일 시간)


1. 드론스쿨 신청자 중 선발(학년별 12명 이내).
2. 정규동아리 형태로 운영하며, 동아리 시간 외 평일 방과 후를 활용한(회당 2시간) 교육으로 심화된 과정을 운영.
3. 동아리활동은 학생 주도의 소모임 단위 활동 위주로 운영하며, 하드웨어, 코딩, 촬영 3개 모임 진행.

  • 가) 하드웨어 모임은 드론 레이싱, FPV, 창작・조립 등의 활동을 진행.
  • 나) 소프트웨어 모임은 방과후 활동 외 자발적으로 진행하고 싶은 코딩미션이나, 드론 분야에서 활용되는 소프트웨어에 대한 탐구를 진행.
  • 다) 촬영 모임은 드론을 활용한 야외 촬영이나 교내 행사 촬영 및 영상 편집 등의 활동을 진행.

4) 동아리활동은 관련이 있는 동아리(3D 프린터, 로봇, 방송) 등과 연계하거나, 필요시 교내 특성화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추진・참여・활동지원을 도모해 드론에 대한 다각적 이해를 추구.
5) 방과후활동은 내부 강사 및 서울시교육청 지원강사, 인근 대학 내 전문가를 활용하여 드론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를 추구한다.

  • 가) 1학기 : 드론의 원리와 이론에 대한 기초 이해.
  • 나) 2학기 : 드론을 통해 파이썬 코딩을 이해하는 과정으로, 시뮬레이션 코딩을 통해 코딩한 결과값을 직접 관찰함으로써 코딩에 대한 흥미도와 이해도를 심화.
  • 다) 여름방학 중 교내 방과후학교 형태로 파이썬 입문・기초 과정을 운영.

1. 단계별 운영 방안
구분 시수 인문계 자연계
1학년 1학기 20시간 독서토론 논술 운영하지 않음
(수리 논술과 과학 논술은 적어도
2학년 1학기 과정에 해당하는
교과 지식이 있어야 풀 수 있음)
여름방학 10시간 독서토론 논술
1학년 2학기 20시간 독서토론 논술
겨울방학 20시간 독서토론 논술
2학년 1학기 20시간 독서토론 논술
여름방학 10시간 독서토론 논술
2학년 2학기 20시간 대학별 논술(기본) 수리 논술/화학 논술
겨울방학 20시간 대학별 논술(기본) 수리 논술/물리 논술/화학 논술/생물 논술
3학년 1학기 40시간 대학별 논술(심화) 수리 논술/물리 논술/화학 논술/생물 논술
여름방학 수리 논술/물리 논술/화학 논술/생물 논술
3학년 2학기 별도 계획 대학별 논술 첨삭 대학별 논술 첨삭

※'/' 표시는 논술 강좌를 별도 운영한다는 표시임.

2. 단계별 운영 세부 내용

가. 단계별 세부 계획

운영 유형 세부계획 운영 배경
독서토론
논술
1. 진행 방법 - 발제 및 토론(학생) - 보충 강의 및 피드백(교사)
2. 대상 도서 - 사고력을 기를 수 있는 도서 - 토론 가능한 논제의 도서 - 고전 엮어 읽기
예) ‘국부론’과 ‘위대한 전환’
- 학생들은 대부분 논술과 학생부종합전형 중 무엇을 택할지 미리 결정하지 못함.
- 학교생활기록부 항목 중에 독서 상황과 세부능력 특기사항의 기록에 도움이 됨.
- 논술 제시 글이 쉬워져(교과서, EBS 교재) 논술에서 사고력과 구성 능력이 중요해짐.
대학별 논술(기본) 인문
논술
2학년 2학기 겨울방학 - 학생들이 논술 전형으로 지원할 대학을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11개 대학의 논술 문제를 다룸.
- 자연계는 수리 논술과 과학 논술을 분리하여 개설하고, 과학 논술도 과목에 따라 분리하여 개설함.
연/고/서/성/한 중/경/외/건/동
상경
논술
한/중/경/건/숭 한/중/경/건/숭
대학별 논술(심화) 수준에 따라 대학을 3개 그룹으로 나누어 반을 편성함. 1그룹: 연세대, 고려대, 서강대, 성균관대, 한양대
2그룹: 중앙대, 경희대, 외대, 건국대, 동국대
3그룹: 상경 논술(한양대, 중앙대, 경희대, 건국대, 숭실대)
대학별 첨삭 대학별로 첨삭 담당 교사를 두어 1:1 면담 형태의 프로그램을 진행함. 대학별로 실시되는 논술 고사에 제대로 대비하려면 수업보다는 첨삭을 통한 1:1 지도가 효과적임.

나. 독서토론 논술 운영 사례

시기 시수 대상 도서 비고
1학년 1학기 20시간 누구를 구할 것인가 토론용 교재(철학, 사회학)
17살의 인생론 인성 관련 교재(심리학)
동양철학 에세이 지식 습득 및 토론용 교재(철학)
여름방학 10시간 철학, 역사를 만나다 지식 습득 및 토론용 교재(철학, 역사학)
1학년 2학기 20시간 생각에 관한 생각 지식 습득용 교재(심리학, 경제학)
EBS 다큐프라임, 자본주의 지식 습득 및 토론용 교재(정치학, 경제학)
겨울방학 20시간 진화론 & 오래된 연장통 고전 엮어 읽기(생물학, 진화심리학)
법의 정신 & 헌법의 풍경 고전 엮어 읽기(정치학, 법학)
2학년 1학기 20시간 역사란 무엇인가 & 해방 후 3년 고전 엮어 읽기(역사학)
국부론 & 경제학자들은 왜 싸우는가? 고전 엮어 읽기(경제학)
여름방학 10시간 시학 & 서푼짜리 오페라 고전 엮어 읽기(문학)
자율형사립고 경희고 학교생활부 관리의 우수성 언론보도 1

화학+CEO... 화학기업 CEO를 꿈꾸다

‘화학 기업을 이끄는 최고경영자(CEO).’ 공 씨의 꿈이다. 화학 공부는 고교시절 내내 좋아했지만 CEO는 봉사활동을 하면서 꿈꾸게 됐다.
“학교 근처 노인종합복지관에서 몸이 불편한 어르신들을 돕는 봉사활동을 했어요. 도움을 필요로 하는 어르신들을 보면서 제 능력을 발휘해 도움을 드릴 다른 방법은 없을까 고민했지요. 기저귀 등의 생활용품을 만들어 어르신들에게 도움을 주는 화학 기업 CEO가 되고 싶어졌답니다.”(공 씨)
공 씨는 2학년 문학시간에 자신의 미래를 상상하며 자서전을 쓰는 ‘나만의 책’ 만들기 활동을 하면서 30쪽 분량의 가상 자서전을 썼다. 꿈을 갖게 된 계기와 꿈을 이루기 위한 포부 등을 가상 자서전에 담았다. 공 씨가 쓴 자서전은 교내 ‘나만의 책 공모대회’에서 금상을 받았다.

수상경력

구분 수상명
교내상 나만의 책 공모대회 수상

창의적 체험활동상황

구분 대상 학년 특기사항
영역 영역 본교 2학년 학생 전체가 함께한 '나만의 책'만들기 활동에 참여하였으며,
이 활동을 통해서 자신에 대한 성찰과 진로에 대한 탐색을 하였음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구분 과목 대상 학년
2 문학II (전략)…'나만의 책'만들기 프로그램으로 완성한 자서전에서 아낌없이 주는 나무처럼 자신의 것을 나눠줌으로써 사회에 공헌하고 사회에 활기를 불어넣고 싶다는 포부가 인상적이었음. …(중략)… 이 활동을 통해서 본인의 삶을 객관적으로 성찰하고 앞으로 꾸준히 노력하여 꿈을 이루겠다고 결심하겠다고 함. 더 나아가 꿈을 향해 조금씩 다가서는 것을 느끼며 스스로에 대한 자긍심도 느낌.
2

전공과 직결되는 활동만 평가 대상? NO!

한양대 학생부종합전형은 ‘적성’이 주요 평가요소입니다. 자신의 소질, 적성과 연관된 다양한 경험과 활동을 평가하지요. 학생부에 기재된 △수상경력 △창의적 체험활동상황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을 종합적으로 봅니다.
한양대 학생부종합전형의 적성 평가를 위해 지원하는 학과와 직결되는 활동만 할 필요는 없습니다. 건축학과에 지원하려는 학생을 예로 들어 보지요. 교내 건축 관련 공모전에서 수상을 하고 건축 동아리에서 활동하는 등 지원 전공과 관련된 활동들을 꾸준히 했다고 해서 반드시 높은 평가를 받진 않습니다.
공형준 학생의 경우 산업공학과에 지원했지만 국어 관련 교내대회인 ‘나만의 책’ 공모대회에서 금상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그 활동을 자신의 꿈을 구체화하는 계기로 삼았지요. 전공과 연관되는 활동이 아니라도 자신의 소질과 역량을 발휘한 활동이라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3

소통에 적극적으로나선 학생회장

공 씨는 전교 학생회장으로 활동했다. 학생회장으로 활동하면서 공 씨가 가장 큰 관심을 기울인 것은 학생들과의 ‘소통’.
“체육대회, 축제 등 교내에 굵직한 사안이 있을 때마다 학급 반장과 학생회 위원들이 모여 자치 회의를 했지만 구체적인 의견은 나오지 않았어요. 결국 한 명 한 명에게 직접 의견을 받아보자는 생각을 했지요.”(공 씨)
공 씨는 교내 체육대회에 앞서 설문지를 만들었다. 어떤 종목을 진행하면 좋을지, 지난 체육대회에서 아쉬웠던 점은 무엇인지 등 건의사항을 개별적으로 받았다. 고3 수능 응원 아이디어를 모으기 위해 ‘수능 응원 문구 공모전’도 열었다. 학생회 위원들과 협의해 공모전 포스터를 만들어 교내에 붙이고 문자메시지로 직접 의견을 받아 ‘그대 펜이 가는 곳에 답이 있기를’이라는 응원 문구를 만들었다.

4

구체적 일화는 필수

‘인성’과 ‘성장잠재력’도 한양대 학생부종합전형의 평가 요소입니다. 학생부의 창의적 체험활동상황,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란에 기재된 내용을 근거로 학생의 소통능력, 협력, 공동체 의식과 다양한 활동을 통해 성장하는 모습을 평가하지요.
공형준 학생은 학생부 전반에 걸쳐 3년 내내 인성에 관한 내용이 일관되게 강조돼있어요. 단순히 ‘인성이 우수한 학생’이라고 언급된 수준이 아니라 평가요소에 들어맞는 구체적인 일화가 자세히 쓰여 있습니다. 학생부에 쓰여 있는 일화를 읽다보면 매사에 적극적이었던 공 씨의 고교생활이 자연스럽게 그려졌습니다.
단순히 학생회 활동을 했다고, 특별한 동아리 활동을 했다고 그 학생부가 차별화 될 순 없습니다. 공학도를 꿈꾸는 학생이 체육관련 동아리에서 활동했더라도 얼마나 적극성을 갖고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려 했는지가 중요하답니다.

창의·로봇 스쿨 운영 방향

  • 1. 창의성과 로봇 관련 분야, 프로그래밍 등 다양한 영역의 학생 소질 계발 기회 제공.
  • 2. 지식재산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적인 인재 조기 발굴 및 육성.
  • 3. 최첨단과학기술인 로봇 과학에 기초 및 응용, 프로그래밍 능력 배양.
  • 4. 개방적인 사고와 의사소통능력 함양을 위한 인성 및 인문학 교육.
  • 5.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형태로 운영하여 사교육비 경감.

창의·로봇 스쿨 운영 계획

  • 1. 경희고등학교 1,2학년에 재학 중이며 창의력이 뛰어나고 로봇과 프로그래밍에 소질과 관심이 있는 학생을 3월 우선 선발하여 심화된 동아리 활동 형태로 20명 내외로 운영한다.
  • 2. 창의ㆍ로봇 분야뿐 아니라 응용과학 및 드론, 로봇 기초, 심화, 아두이노, 파이션 등 블록코딩 뿐만 아니라 Text 코딩 등의 다양한 분야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며 방과후학교 형태로 운영하되 정규 동아리활동과 연계하여 연간 80시간 내외로 운영하도록 한다.
  • 3. 창의ㆍ로봇 프로그래밍스쿨 대상자는 선발 이전의 교과 성적우수자가 아닌 과학 및 로봇관련 분야에서 뛰어난 창의성과 잠재 능력을 가진 발전 가능성이 높은 학생을 선발하는데 중점을 둔다.
  • 4. 로봇관련 전문기관, 서울특별시교육청에서 개발한 자료를 참고로 입시 위주가 아닌 창의력 계발과 ㈜LEGO사에서 개발한 LEGO EV3 로봇과 FTC(First Tech Challenge)대회에 사용되는 MATRIX FTC Competition Set, Robot Building Hardware인 goBilda Kit를 활용하여 실질적인 로봇제작과 설계, 프로그래밍 과정에 중점을 둔 교수ㆍ학습 자료를 개발하여 적용한다.
  • 5. 자발적 참여와 동기부여를 위해 전시회(KES), 로봇올림피아드, 2021-2022 KRC, FLL, FTC 등과 같은 다양한 로봇 관련 대회 및 행사에 참가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 6. 창의ㆍ로봇 프로그래밍 스쿨 교육 담당 교원의 전문성 신장을 위하여 관련 연수 및 연구 개발 활동에 적극 참여하고 학교차원에서 적극 지원한다.

로봇교육을 위한 로봇재료 및 구성 요소들

창의·로봇 스쿨의 프로그램 편성 및 운영

구분 창의·로봇기본과정 창의·로봇집중 교육활동 특별활동
과목 로봇 기본설계 및 제작 창의·로봇
집중과정
프로젝트
활동
과제
연구
로봇관련전시회장 및 인성교육
시간 8 40 20 8 4 80

※ 학교 교육과정의 운영에 따라서 수업시간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 1. 기간 : 2021년 3월 ~ 2022년 2월
  • 2. 방학중 : 봉사활동, 전시회 참가, 과제연구 및 로봇집중 연구활동, 국내・외 로봇대회 준비
  • 3. 학기 중 : 수요일(4시간) 18:50 ~ 22:50

창의·로봇 스쿨 세부 추진 계획

운영내용 실천내용 시기
창의성
개발을
위한
이론과정
ㆍ발명기초 이론 및 발명기법 이해
ㆍ브레인스톰을 통한 창의적 아이디어 창출
ㆍ실생활에서 개선할 아이디어 도출
2021년
3~11월
창의・로봇
웹기반
virtual
프로그래밍
과정
▪ 로봇의 이해 및 LEGO EV3 소개
▪ LEGO EV3 프로그래밍 연습 - 자율 주행 및 각 종 센스 활용 프로그램
▪ 온라인 웹기반 - Robot Virtual Worlds 프로그램으로 로봇 제어와 컨트롤 알고리즘 설계 및 다양한 응용 미션 수행
▪ Robot Virtual Worlds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온라인상의 팀별 Level 미션 수행
▪ 각도센서 및 컨트롤러를 이용한 유선조정자동차프로그램
2021년
3~8월
창의・로봇
AI기반
Smart로봇 프로젝트
과정
▪ 스크래치 3.0 프로그램 응용 및 알고리즘 이해
▪ AI 로봇에 대한 기본 이론 및 배경지식 이해
▪ AI기반의 Smart City, Future City적용 프로젝트
- visual recognition 기반 프로젝트
- Life assistant 기반 프로젝트
▪ 아두이노, 파이션, C언어의 이해1,2

2021년
8월~2022년
2월
평가 ㆍ미션 수행을 위한 가장 창의적이고 효과적인 로봇모형 설계
ㆍAI기반의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창의적인 프로그래밍 설계
2022년
2월

창의·로봇 스쿨 중점 사업 및 행정사항

  • 1. 로봇 관련 대회 적극 참가
  • 2. 봉사활동과 연계한 교육 재능지부 프로그램 운영
  • 3. 진로활동과 연관된 다양한 과학 로봇 체험 할동 운영
  • 4. 심화된 동아리 활동 형태로 창의・로봇 시스템설계과정과 창의・로봇 심화코딩 과정으로 운영

의생명과학과정 프로그램

1. 의생명과학과정 프로그램의 개요
1. 의생명과학과정 프로그램 운영 목적
• 의생명과학 관련 장래 희망을 가진 학생들을 대상으로 인체의 건강과 생명의 존엄성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심어주고, 의생명과학 관련 직업에 대한 올바른 직업관을 가지게 하며, 의생명과학 관련 분야의 소질과 적성을 타진해 보는 진로 탐색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함.
2. 프로그램 운영 대상
(1) 1학년 중 의생명과학과정 선택 학생
(2) 2학년 중 의생명과학과정 선택 학생
3. 프로그램운영 방법
가. 의생명과학과정 프로그램 교육과정 : 인성 교육, 진로 탐색 교육, 진로 체험 교육, 발표 대회 등 4개 부문에서 1, 2학년 2년간 교육과정을 편성함.
나. 의생명과학과정 프로그램 이수 시 혜택
  • 1) 의생명과학과 관련된 각종 외부 체험활동 신청 시 우선적으로 추천가능
  • 2) 의생명과학과 관련된 대학 학과에 입학 서류 제출 시 우선적으로 추천가능
2. 의생명과학과정 프로그램의 교육과정
구분 인성 교육 진로 체험 교육 발표 대회
활동 봉사 활동
(수화 및 의과학
관련 봉사 활동)
독서 활동 경희의료원 및 경희대학교 의과대학 의학전문대학원,
경희대학교 인문학연구원 연계 프로그램
‘나도 의학자’
발표 대회
조건 10시간 이상 권장 의생명과학 관련
도서 연간 10권 이상
120여 시간 프로그램 이수
(1학년 60 + 2학년 60)
2회 참가
또는
1회 수상
시기 2학년 2학기까지 2학년 2학기까지 2학년 2학기까지 2학년까지
3. 의생명과학과정 프로그램별 세부사항
1. 인성 교육 프로그램 - 봉사 활동
  • 가. 의생명과학 관련 개별 봉사 활동(병원, 요양원, 복지관 등에서의 봉사 활동) 실시
  • 나. 실시 시기 : 1학년 1학기 ~ 2학년 2학기
  • 다. 권장 사항 : 10시간 이상
4. ‘나도 의학자’ 발표대회
  • 가. 발표 대회 방식 : 전교생 중 1학년, 2학년 신청 학생을 대상으로 다양한 의학 관련 주제를 선정하여 탐구 보고서를 제출하고 발표 대회에 참가
  • 나. 선정 주제 : 학생 주도적으로 질병의 원인 및 치료, 예방에 관련된 주제를 선정
  • 다. 실시 시기 : 매 학년 2학기에 1회 실시 예정
  • 라. 이수 조건 : 2학년까지 발표 대회 참가 2회 또는 대회 수상 1회
5. 진로 체험 교육
- 경희대학교 의과대학 의학전문대학원, 경희의료원, 경희대학교 인문학 연구원과 연계하여 진행하는 프로그램
  • 가. 프로그램 진행 기간 : 2개년 (1학년 ~ 2학년)
  • 나. 진행일 : 토요일 및 방학 기간을 이용하여 1회당 3~4시간 진행
  • 다. 총 이수 시간 : 총 120시간 내외 (1학년 60시간 + 2학년 60시간)
         (※ 코로나19로 인해 시수가 변경될 수 있음)
  • 라. 이수 조건 : 2년 과정인 프로그램 총 이수시간의 80% 이상 이수
  • 마. 진로 체험 교육 프로그램의 주제(안)
      1) 협력 기관 : 경희대학교 의과대학 의학전문대학원, 경희의료원, 경희대학교 인문학 연구원
    • 2) 아래 제시된 표의 진로 체험 교육 프로그램은 본교 및 협력 기관의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진로 체험 교육 프로그램

번호 주제 활동 내용 소요 시간 비고
1 심장 해부를 통한 구조 알기 - 심장의 구조를 이해하기
- 돼지 심장 해부 실습하기
3 경희대 의학전문대학원
해부학
2 심장 박동과 혈압 - 청진기와 혈압계 사용법 익히기
- 맥박의 원리 이해하기
- 심장 소리와 혈압을 이해하기
3 경희대 의학전문대학원
생리학
3 순환기에 대한 이해 - 심장 질환을 다루는 순환기 내과의 다양한 검사 및 치료 과정 체험하기 3 경희의료원
순환기내과
4 눈의 구조와 시력. 각막 이식 - 눈의 구조와 시력 이해하기
- 돼지 눈알 해부 실습하기
3 경희의료원
안과
5 귀의 구조와 청각 - 귀의 구조와 청력 이해하기
- 고막 관찰을 통해 역할 이해하기
- 중이염과 귓속뼈의 관계 알기
3 경희의료원
이비인후과
6 식중독과 손 씻기 - 식중독 세균의 종류와 배양법
- 세균 염색 및 현미경 관찰
3 경희대 의학전문대학원
미생물학
7 약물의 성질을 이용한 아스피린 찾기 - 약물의 성질 이해하기
- 약물의 성질을 이용한 약 구별
- 약물 오, 남용 이해하기
3 경희대 의학전문대학원
약리학
8 혈액의 구성과 하는 일 - 혈액의 구성 이해
- 혈액표본제작 및 관찰
3 경희대 의학전문대학원
생리학
9 현미경 작동법과 표본 관찰 - 현미경 역사, 원리, 작동법 익히기
- 현미경 표본제작, 관찰 및 그리기
3 경희대 의학전문대학원
병리학
10 남녀생식계통의 발달 - 남녀 성장단계 이해하기
- 성장별 생식계통의 발달과 구조 이해하기
- 클레이를 이용한 생식기 만들기
3 경희의료원
비뇨기과
11 뇌의 구성 및 하는 일 - 뇌의 부위별 명칭과 하는 일 알기
- 뇌표본 관찰하고 모형 조립하기
3 경희대 의학전문대학원
해부학
12 신경에 대한 이해 - 두뇌, 척수, 말초 신경 및 근육에 대한 각종 질환을 다루는 신경과에서 MRI, CT 영상을 통한 진단 과정 확인하기 3 경희의료원
신경과
13 뇌막, 뇌척수액, 뇌혈관 - 뇌 주변의 막, 척수액, 혈관 관찰
- 두부를 이용한 뇌혈관 질환 실습
3 경희의료원
신경외과
14 실험동물 독성실험 - 약리학과 독성학 이해하기
- 지표동물 지렁이 활용 독성 실험
3 경희대 의학전문대학원
약리학
15 수술의 역사 및 피부 봉합술 - 수술의 역사 이해하기
- 피부 봉합술 실습
- 수술실 체험
3 경희의료원
외과
16 심폐소생술 및 응급처지 - 심폐소생술의 원리 알기
- 심폐소생술 실습
- 부목 실습
3 경희대 의학전문대학원
의학교육학
17 DNA구조와 모형 - DNA 구조이해
- DNA 모형 만들기
3 경희대 의학전문대학원
생화학
18 효소의 구성과 역할 - 효소의 역할 알기
- 효소가 활성화 되는 환경 실험
3 경희대 의학전문대학원
생화학
19 장애란 무엇인가? - 장애 체험
- 장애 이해하기
3 경희대 의학전문대학원
의학교육학
20 진로탐색 – 나의 꿈 나의미래 - 의사가 되는 과정
- 의과대학과 의학전문대학원의 차이
- 의사로서 진출 분야
3 경희대 의학전문대학원
생리학
21 시신기증과 의학발전 - 시신기증 절차 알기
- 모의 시신기증서 및 유서 쓰기
- 위령비, 납골당 및 해부실습실 견학
3 경희대 의학전문대학원
해부학
22 시체의 보존과 부패 - 과거와 현재의 시체 보존방법 알기
- 미라의 분류와 제작과정 알기
- 물고기, 육고기를 이용한 미라 제작
3 경희대 의학전문대학원
해부학
23 암 표본을 통한 암 이해하기 - 암의 정의와 분류를 이해하기
- 가상현미경을 이용한 암세포 관찰
- 정상세포와 암세포 차이 알기
3 경희대 의학전문대학원
병리학
24 과학논문 작성하기 - 연구 가설 세우기
- 문헌 및 인터넷 자료 조사하기
- 결과 정리 및 토의하기
3 경희대 의학전문대학원
생리학
25 과학지식과 연구윤리 - 과학지식의 속성 이해하기
- 변조, 날조, 표절에 대해 이해하기
- 연구 윤리 어긴 사례 찾기
3 경희대 의학전문대학원의학
교육학
26 메디컬 일러스트레이션 - 얼굴 사진 찍기
- 얼굴의 뼈, 근육, 피부 그리기
- 메디컬 일러스트레이션 이해하기
3 경희대 의학전문대학원
해부학
27 임신과 분만 - 임신의 원리를 이해하기
- 태아의 발달과정 이해하기
- 분만 마네킹으로 분만실습하기
3 경희의료원
산부인과
28 호흡과 질병 - 호흡의 원리와 폐활량 측정
- 질병과 폐활량의 변화
- 호흡기 질환 이해하기
3 경희대 의학전문대학원
생리학
29 DNA 추출과 친자확인 - 자기 몸에서 DNA 채취하기
- DNA 검사를 통한 친자확인
- 모형 조립을 통한 DNA 구조 알기
3 경희대 의학전문대학원
생화학
30 인체 모형을 이용한 의학술기 체험 - 응급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1차 응급 처치 실습하기 3 경희대 의학전문대학원
의학교육학
31 몸과 마음의 치료, 정신과학 - 뇌에 대한 총체적인 학문인 정신과학의 다양한 분야와 여러 치료법 이해하기
- 정신건강의학과 의사의 환자에 대한 태도 실습하기
3 경희의료원
정신건강의학과
32 로봇수술 트레이닝 센터 실습 - 로봇 수술 체험하기 3 경희의료원
외과
33 초음파 검사를 통한 인체의 이해 - 초음파 검사를 통해 인체 연부 조직의 해부학적 구조물 상세 관찰하기 3 경희의료원
영상의학과
34 자기공명영상(MRI)에 대한 이해 - MRI의 원리 및 장점 이해하기
- MRI실 견학하기
3 경희의료원
영상의학과
35 질병진단의 종결자, 병리 진단 - 질병 진단의 최종 판결, 병리 진단, 가염질환, 악성 종양 등 질환에 따른 치료 방향 결정 과정 체험하기 3 경희대 의학전문대학원
병리학
36 기초 의학의 꽃, 해부학에 대한 이해 - 해부학에 대해 이해하기
- 샘플 관찰하기
3 경희대 의학전문대학원
해부학
37 내시경에 대한 이해 - 수술 및 부검 없이 살펴볼 수 있는 내시경에 대해 이해하기
- 내시경 트레이닝 장비 체험하기
3 경희의료원
소화기내과
38 살려야 한다는 것,
살리고자 한다는 것
- 생명윤리에 대하여
- 의료 윤리의 출발점이라고 할 법한 ‘생명’의 문제점에 대해 살펴보기 3 경희대 인문학 연구원
39 의료인으로 산다는 것은?
- A. Scweitzer의 생애와
그의 생명경외 윤리를 중심으로
- 알버트 슈바이쪄(A. Schweitzer)의 생애와 그의 생명 경외 윤리를 중심으로 의료인으로서 어떤 삶을 살아갈 것인가에 대해 생각하기 3 경희대 인문학 연구원

멘토링 프로그램 안내

  • 1) 동대문구 대학생 학습 멘토링 (동대문구청 교육경비보조금으로 운영)
  • 2) 대학생 학습 멘토링 프로그램 (수익자부담으로 운영)
  • 3) 또래 멘토링 프로그램
  • 4) 셀(cell) 멘토링 프로그램

1. 동대문구 대학생 학습멘토링 프로그램 (동대문구청 교육경비보조금으로 운영)

① 운영 개요
  • 1) 학습 멘토링 대상자 : 고 1, 2, 3 재학생 (3학년은 1학기만 운영)
  • 2) 일시 : 평일[16:00~22:00], 주말[08:00~18:00]
  • 3) 학습멘토 개설 과목 : 국어, 영어, 수학, 과탐, 사탐, 제2외국어 등
  • 4) 멘티 구성 : 신청 학생 중 학습 수준에 따라 5명 이내로 구성
  • 5) 수강료 무료 (동대문구 교육경비보조금으로 운영)

  • ② 세부 추진 내용
    추진사항 세부내용 추진 시기
    홍보 및 대학생 멘토 모집 및 교육 ● 서울대,고려대,경희대,한양대,한국외대 등 홍보 및 선발
    ● 학습멘토의 학생교육방법 연수(과제,학습,평가계획포함)
    3월
    1기 학습멘토링 프로그램 신청 학교 홈페이지를 통한 멘토링 프로그램 공지
    가정통신문 발송 ⇒ 신청자 접수
    3월
    대학생 학습멘토링 1기 운영 과목, 수준별 학습 멘토를 개별적, 팀별 매칭 운영 4월~7월
    1기 학습멘토링 평가회  멘토링 프로그램 평가를 위한 설문 실시
    멘토회의 개최 - 피드백 및 보완적 학습방안 연수
    8월 중
    2기 학습멘토링 프로그램 신청 가정통신문 발송 ⇒ 신청자 접수 9월
    대학생 학습멘토링 2기 운영 과목, 수준별 학습멘토를 개별적,팀별 매칭 운영 9월~11월
    2기 학습멘토링 평가회 멘토링 프로그램 평가를 위한 설문 실시
    멘토회의 개최 - 피드백 및 보완적 학습방안 연수
    12월 중
    2학기 학급내 멘토링 평가 ● 멘토링 프로그램 평가를 위한 데이터 수집
    ● 멘토회의개최(학년별) - 피드백 및 보완적 학습방안
    2월

    ※ 코로나19로 인한 온라인 개학으로 인해 추진 시기가 변경될 수 있음

  • ③ 기대 효과
    • 1) 학습멘토링 프로그램 참가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 습관 형성
    • 2) 학습멘토링을 통해 조별 스터디 학습 방향 제시
    • 3) 지역인재와 협력하여 학생들의 학업능력을 향상과 지역사회 발전에 공헌

2. 대학생 학습멘토링 프로그램 (수익자부담으로 운영)

① 운영 개요
  • 1) 학습멘토링 대상자 : 1, 2학년 재학생 중 신청자
  • 2) 운영 횟수 : 연 총 20회(40시간)로 진행
  • 3) 일시 : 평일[16:00~22:00], 주말[08:00~18:00]
  • 4) 학습멘토 개설 과목 : 국어, 영어, 수학, 과탐, 사탐, 제2외국어 등
  • 5) 멘티 구성 : 학습 수준에 따라 5명 이내의 소수 인원으로 구성함.
  • 6) 수강료 (수익자 부담)
       - 대학생 멘토 강사비 : 20회 × 2시간 × 시간당 20,000원 = 800,000원
       - 팀으로 진행 시 총금액을 인원수로 나누어 부담함.
  • 수업횟수 및 시간 비용 산정 (수용비 5% 포함)
    20회 (40시간) 1명 수강시 2명 수강시 3명 수강시 4명 수강시 5명 수강시
    840,000 420,000 280,000 210,000 168,000
  • ② 세부 추진 내용
    추진사항 세부내용 추진 시기
    홍보 및 대학생 멘토 모집 및 교육 지역 등 홍보 및 선발
    학습멘토의 학생교육방법 연수(과제,학습,평가계획포함)
    3월 
    대학생 학습멘토링 프로그램 신청 학교 홈페이지를 통한 멘토링 프로그램 공지
    가정통신문 발송 ⇒ 신청자 접수
    5월 
    대학생 학습멘토링 운영 과목, 수준별 학습 멘토를 개별적, 팀별 매칭 운영
    (총 10회 운영)
    5월~12월 
    학습멘토링 평가회 멘토링 프로그램 평가를 위한 설문 실시
    멘토회의 개최 - 피드백 및 보완적 학습방안 연수
    12월 말 
    학급내 멘토링 평가 ● 멘토링 프로그램 평가를 위한 데이터 수집
    ● 멘토회의개최(학년별) - 피드백 및 보완적 학습방안
    2월 중 

    ※ 코로나19로 인한 온라인 개학으로 인해 추진 시기가 변경될 수 있음

  • ③ 기대 효과
    • 1) 대학생 학습 멘토링 프로그램에 참가한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고취하여 대학 진학을 위한 학습 역량 강화
    • 2) 대학생 학습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해 수준별 소수 편성으로 학습효과 극대화
    • 3) 1년간 지속적으로 꾸준히 자기주도적 학습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역량 강화

3. 학급 내 또래 멘토링 프로그램

① 운영 개요
  • 1) 운영 시간 : 야간 자율학습시간 (수시 진행)
  • 2) 운영 기간 : 2021. 5. ∼ 2022. 2(방학 포함, 코로나19로 인한 온라인 개학으로 인해운영 기간 및 회수가 변경될 수 있음)
  • 3) 인원 구성 : 학급 내에서 멘토 1인과 멘티로 구성
  • 4) 멘토링 내용 : 또래 교과 학습 지도 및 질문 답변
  • ② 세부 추진 내용
    추진사항 세부내용 추진 시기
    1학기 학급 내 멘토링 모집 ● 학급 내 멘토링 추진 계획 설립 3월 말
    1학기 학급 내 멘토링 신청 ● 학급 담임의 상담을 통한 ⇒ 신청자 접수 4월 말
    1학기 학급 내 멘토링 운영 ● 멘토와 멘티 매칭 후 진행 (학급 담임 관리) 5월~7월
    1학기 학급 내 멘토링 평가 ● 멘토링 프로그램 평가를 위한 데이터 수집
    ● 멘토회의개최(학년별) - 피드백 및 보완적 학습방안
    8월
    2학기 학급 내 멘토링 모집 ● 학급 내 멘토링 추진 계획 설립 8월 말
    2학기 학급내 멘토링 신청 ● 학급 담임의 상담을 통한 ⇒ 신청자 접수 9월 초
    2학기 학급내 멘토링 운영 ● 멘토와 멘티 매칭 후 진행 (학급 담임 관리) 9월~2월
    2학기 학급내 멘토링 평가 ● 멘토링 프로그램 평가를 위한 데이터 수집
    ● 멘토회의개최(학년별) - 피드백 및 보완적 학습방안
    2월

    ※ 코로나19로 인한 온라인 개학으로 인해 추진 시기가 변경될 수 있음

  • ③ 기대 효과
    • 1) 각 교과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성적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 2) 또래 학습 멘토링 문화를 활성화시켜 협동 학습의 분위기를 정착시킬 수 있다.
    • 3) 또래 학생들로 구성된 멘토링 활동을 통해서 구성원 간의 협동심을 기르고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4. 셀(cell) 멘토링 프로그램

① 운영 개요
  • 1) 운영 시간 : 진로멘토링은 방과후 및 야간자율학습시간에 조별로 시간 조정 후 실시
  • 2) 운영 기간 : 2021. 9. ∼ 2021. 12. (방학 포함, 코로나19로 인한 온라인 개학으로 인해 운영 기간 및 회수가 변경될 수 있음)
  • 3) 인원 구성 : 편성은 멘토 2명 멘티 6인 이내로 구성
  • 4) 멘토교육 : 총 15회 이내로 구성하여 교육한다.
  • 5) 멘토링 활동 : 매주 1회 이상 수시진행 (시험기간이나 공휴일은 휴식함)
  • ② 세부 추진 계획
    영역 회차 주제 내용
    진학을 위한
    나의 점검
    1,2 나의 꿈 나의 진로 1) 진로학습멘토 양성 프로그램
    2) 나의 포토폴리오 작성
    3) 고교 교육과정 3개년 이수 계획 작성
    4) 학생부 교과 성적 기록표 작성
    진로 및 대입을
    위한 나의 준비
    3 대입의 환경 변화 1) 대입의 환경 변화와 준비 알기
    2) 학생생활기록부 반영 방법 알기
    3) 대학별 고사 운영 파악 하기(교과,논술,적성,학생부종합전형,기회균등)
    4) 대학별 특성과 장단점 알기
    대학입시전형
    이해
    4 학생부 종합전형이해과
    창의적 체험활동
    1) 학생부종합전형 설명
    2) 창의적 체험활동 정리
    5 학생부종합전형의
    평가요소 및 대비방안
    1) 학생부 종합전형 서류 검토 방법 알기
    2) 면접자 역할을 통한 서류 면접해 보기
    6 학생부종합전형을 위한
    자가 진단
    1) 자신의 부족한 점 파악 하기
    2) 학생부 종합전형을 위한 준비 사항 토의 하기
    7 서류평가의 이해 1) 학생부 종합전형 대비 방안
    2) 자가진단을 통한 부족한 부분 보완방법 토의
    대학입시지원 8 나에게 맞는 전형 찾기 1) 전형 유형별 전형요소 중요도 알기
    2) 나에게 유리한 전형 알기
    3) 실전 지원에 따른 합격유무 토의
    4) 자기소개서 작성 요령
    9,10 자기소개서 작성 1)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경험
    2) 교내외 활동
    3) 인성 (배려, 나눔, 협력, 갈등관리)
    4) 학업계획 및 진로계획
    5) 자기소개서 자가 평가
    진로,학습
    멘토의 역할
    11 진로,학습멘토의 역할 1) 멘토상담의 자세
    2) 진로에 대한 정보 알기
    3) 진학에 대한 자료 분석 정리
    4) 조별 멘토 운영 방법 알기
    5) 멘토의 역할알기
    인성교육 12 인성에 대한 고찰 1) 인성의 의미 알기
    2) 예시를 통한 느낌 공유하기
    3) 사회에서의 역할 찾기
    4) 자신이 살아가야 할 관점 찾기
    토론교육 13 토론 실습 1) 공감대 형성하는 주제로 토론
    2) 토론의 방법 관점 알기
    독서토론 14 독서 토론 1) 주어진 책을 읽고 내용 요약
    2) 독서를 통한 자신의 관점 주장
    3) 상대방의 관점을 이해하고 공감방법이나 반박방법
    롤모델 선정
    하기
    15 자신만의 롤모델찾기 1) 자신의 하고자하는 분야에 대해 알아본다.
    2) 자신이 주목하고 롤모델로 삼고 싶은 사람을 검색한다.
    3) 롤모델을 통해 자신이 준비해야하는 것을 생각해본다.
  • ③ 기대 효과
    • 1) 학생들의 개인 역량을 강화한다.
    • 2) 남을 위한 배려하는 마음을 증진한다.
    • 3) 다양한 학생부 종합전형에 대한 준비를 위한 방법을 안다.

프로그램 운영 목적

  • ㆍ 자신의 관심 진로 분야를 미리 접해봄으로써 진로 역량 배양의 기회로 삼음.
  • ㆍ 희망 전공분야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그것을 활용해 능동적으로 탐구하는 경험을 통해 문제해결능력과 관심 분야에 대한 포트폴리오 형성을 도움.
  • ㆍ 정규 수업과 동아리・봉사활동, 특성화 프로그램 및 기타 자율활동에서 발생하는 높은 수준의 호기심을 본 프로그램을 통해 해결하며, 본 프로그램을 통해 다른 활동에 대한 이해와 흥미를 증진시키는자율적이고 지속적인 학습을 도모함.

프로그램 운영 방침

  • ㆍ 강좌 개설은 1학기 및 여름방학(1기), 2학기(2기), 겨울방학(3기)으로 1년에 3회 운영함. (학기 중에는 토요일에 강좌 개설, 방학 기간은 평일에 강좌 개설함) (※ 코로나19로 인한 온라인 개학으로 인해 개설 기수가 변경될 수 있음)
  • ㆍ 강좌 수강 인원은 5명 이상 15명 이하 운영을 권장하며, 강좌당 진행 시간은 12시간을 기본으로 한 강좌 내용의 분량과 수준을 고려해 18시간까지 확대 실시할 수 있음.
  • ㆍ 강좌는 강의식 수업을 기본으로 하되, 필요에 따라 토론, 발표, 실험, 견학 등을 혼합한 형태로 진행함.
  • ㆍ 강좌 종료 후에는 능동적 탐구를 통한 지속적 배움과 글쓰기를 활용한 표현능력 배양을 위해 강좌 이수자를 대상으로 전공심화연구 보고서 대회를 개최하고 상위 20% 이내 우수자에 시상함.

프로그램 제반 사항

  • ㆍ 강좌의 80%를 출석한 학생에 한해 이수를 인정함.
  • ㆍ 학생들이 수강 희망하는 주제를 공모・개설하는 방식을 활용하여, 학생 수요에 맞는 강좌 개설 및 동일 주제에 대한 관심을 가진 학생 간의 지속적 협동을 유도함.
  • ㆍ 전공심화연구 보고서 대회는 프로그램을 통해 학습한 내용을 통해 학생의 지적 호기심을 스스로 탐구해나가는 방향으로 추진하며, 강좌별 담당 강사와 교사진의 다수 평가로 시상함.

전공심화연구 프로그램의 세부 추진 계획

추진 사항 세부 내용 추진 시기
학생 수요조사 실시(1차)
  • - 관심 전공조사 수요 파악
  • - 과년도 개설강좌 소개 및 수요 파악(개설이 어려운 강좌 제외)
  • - 수요조사 결과는 게시하여 강좌 개설 공모 및 동아리・진로활동 유도
3월중
1기
(2,3학년)
학생 개설
희망주제 접수
  • - 관심 주제, 주제의 해당 전공, 구체적인 희망 내용을 명시하여 5인 이상 신청서 제출
  • - 접수된 내용 중 최대 5개 강좌 선정 인근 대학에 개설 요청
4월
전공심화연구
프로그램 신청
  • - 가정통신문 및 리로스쿨 활용 개설강좌 안내
    (학생 신청주제 + 기존 인기 강좌 형태로 10개 내외)
  • - 리로스쿨 활용 선착순 접수
4월중
전공심화연구
프로그램 운영
  • - 각 연구주제에 따라 1기 전공심화연구 프로그램 강의 실시
  • - 1기 전공심화연구 프로그램 만족도조사(강좌 종료 직후)
5월~6월
전공심화연구
보고서대회 (1기)
- 1기 전공심화연구 보고서대회 실시 7월초
학생 수요조사 실시(2차)
  • - 관심 전공조사 수요 파악
  • - 수요조사 결과 및 금년 개설강좌 만족도조사 게시하여 강좌 개설 공모 및 수강신청, 동아리・진로활동에 활용 유도
8월중
2기 학생 개설
희망주제 접수
  • - 관심 주제, 주제의 해당 전공, 구체적인 희망 내용을 명시하여 5인 이상 신청서 제출
  • - 접수된 내용 중 최대 5개 강좌 선정 인근 대학에 개설 요청
8월중
전공심화연구
프로그램 신청
  • - 가정통신문 및 리로스쿨 활용 개설강좌 안내
    (학생 신청주제 + 기존 인기 강좌 형태로 10개 내외)
  • - 리로스쿨 활용 선착순 접수
9월중
전공심화연구
프로그램 운영
  • - 각 연구주제에 따라 2기 전공심화연구 프로그램 강의 실시
  • - 2기 전공심화연구 프로그램 만족도조사(강좌 종료 직후)
10월~11월
전공심화연구
보고서대회(2기)
- 2기 전공심화연구 보고서대회 실시 12월초
3기 학생 개설
희망주제 접수
  • - 관심 주제, 주제의 해당 전공, 구체적인 희망 내용을 명시하여 5인 이상 신청서 제출
  • - 접수된 내용 중 최대 5개 강좌 선정 인근 대학에 개설 요청
11월
전공심화연구
프로그램 신청
  • - 가정통신문 및 리로스쿨 활용 개설강좌 안내
    (학생 신청주제 + 기존 인기 강좌 형태로 10개 내외)
  • - 리로스쿨 활용 선착순 접수
12월중
전공심화연구
프로그램 운영
  • - 각 연구주제에 따라 3기 전공심화연구 프로그램 강의 실시
  • - 3기 전공심화연구 프로그램 만족도조사(강좌 종료 직후)
22년 1월
전공심화연구
보고서대회(3기)
- 3기 전공심화연구 보고서대회 실시 22년 1~2월

현재 활동 인원

1학년 2학년 3학년
00 00 00

목적

정규동아리 활성화 목적의 일환으로 건강한 정신과 육체를 개발함과 동시에 인성교육에 목적을 둠

공동체 의식을 바탕으로 미래를 선도해 갈 리더로서 리더십 함양에 목적을 둠

학생의 내면 성장을 목표로 함


방침

본교의 J-ROTC 프로그램은 아래의 교육 방침을 근간으로 이루어진다.

- J-ROTC 프로그램 참가 대상은 본교의 학생 중 자발적 신청자로 구성한다.

- J-ROTC 프로그램은 민주 시민 교육 및 리더십 교육을 중심으로 구성한다.

- J-ROTC 프로그램 참여 학생은 본교가 마련한 강령과 운용 규정을 준수한다.

- J-ROTC 프로그램 참여 학생은 주 1회 지정된 복장을 착용 교육과정에 참여한다.

- J-ROTC 프로그램 참여 학생은 주 1회 연간 일정에 따른 교육을 받는다.

- J-ROTC 프로그램 참여 학생은 학교 주관의 교내외 행사 및 봉사활동에 참여한다.


세부계획

교육 구분 교육 활동 내용 비고
진학 - 특수대학[육사,해사,공사,경찰대]진학 대비반 운영 희망자
질서의식

준법정신
- 제식 훈련 월○회
- 등굣길 교통안전지도 활동 4인 1조
- 학교 홍보활동 도우미
- J-ROTC 유니폼 착용 등교
- 경희대 인성교육 프로그램 실시(9회 실시)
주○회
4인 1조
순찰루트 사전결정
봉사정신 - 심폐소생술 강연 및 실습(2주) 응급처지 강연 및 실습(2주) 강연 및 실습
보건실 협조
- 지역사회 봉사활동 참여 봉사확인서발급
- 서울 현충원 현충탑 청소 및 참배
- 북부보훈지청 앞섬이 봉사활동 참여
( 보훈 선양 행사 및 위문 봉사 )
봉사확인서발급
- 교내 등교 교통안전 지킴이 봉사대 4인 1조
공동체의식

배려
❖독도 명예대원 협력학교 활동
- 독도사랑 탐방 추진(예정)
혹서·한기로 인한 환경이 우려되는 경우 창체휴업일을 낀 단기방학 중 실시 독도수호활동을 위한 조직편성으로 지속적인 홍보(독도사랑 캠페인,독도사랑배드민턴대회참가,인터넷 홍보 등)
리더십자질
함양교육
나라사랑 행사참여
- 인천상륙작전 기념행사 참가
- 현충일 중앙 추념식
- 호국보훈 계기 뮤지컬 공연
- 순국선열의 날 행사
나라사랑 행사참여
신체단련

스포츠 활동
- 군부대 체험 활동(입소)
육군/해군/공군사관학교 견학
사관학교 캠프 참가 및
해군 부대 탐방
- 생존수영 및 하이다이빙(스노쿨링) 교육을 통한 안전 의식과 도전정신 배양 -
- 1인 1스포츠 활동-방과후활동 적극 참여(축구, 농구, 배드민턴, 탁구, 태권도, 유도 등)
- J-ROTC 학교간 스포츠 교류 활동
활동내용 개인기록
- 체력 측정 : 학생건강체력평가 1등급 목표 자체 체력종목 측정
- 윗몸일으키기50회(1분)
- 팔굽혀펴기 30회 (1분)
- 10미터 왕복달리기2회 (9초)
- 줄넘기 20분(pass/fail)
종목 측정·기록

J-ROTC 단체 복장 안내

하절기 동절기
개별 구매 품목 : 검정색 구두, 베레모, 흰장갑, 넥타이, 벨트등

외국어 인재 프로그램

1. 외국어 인재 프로그램 운영 목적
  • ㆍ글로벌 시대에 걸맞는 창의·진취·건설적인 외국어 인재 양성
  • ㆍ다양한 외국 문화 및 언어에 관심을 가진 지역 전문가 육성
2. 외국어 인재 프로그램 운영 개요
  • 가. 대상 : 1, 2학년 (1·2학기), 3학년 (1학기)
  • 나. 실시 시기 : 1·2학기 금요일 8, 9교시
  • 다. 실시 시간 : 1학기 10회(20시간), 2학기 10회(20시간)(※ 코로나-19로 인해 변경될 수 있음)
  • 라. 장소 : 경희고 교실
  • 마. 강사 : 한국외대 대학원생 및 대학생
  • 바. 외국어 인재 프로그램을 수강하는 1·2학년을 대상으로 연말에 학술보고서 대회를 실시하며, 학생들이 수강하는 언어 및 문화와 관련한 탐구 주제를 선정 후 보고서를 작성하여 제출할 예정
  • ※ 3학년은 학술보고서를 1학기 말까지 제출하며, 제출한 학술 보고서 내용을 바탕으로 활동내용을 생활기록부에 기재함.
  • ※ 학술보고서 작성을 위해 수업 중 강사의 지도가 있음.
  • 사. 학술보고서 대회에서 우수작으로 선정된 보고서를 작성한 학생들은 별도의 교육을 받은 후 발표회에서 발표 예정.
  • ※ 2020년은 코로나-19로 인해 발표회가 취소되었으며, 2021년의 경우 발표회 개최여부 미정.
3. 외국어 인재 프로그램 개설 가능 언어
영어(회화) 중국어 일본어 프랑스어 독일어 러시아어 스페인어 이탈리아어
포르투갈어 네덜란드어 스칸디나비아어 말레이·인도네시아어 아랍어 태국어 베트남어 터키·아제르바이진어
이란어 몽골어 폴란드어 루마니아어 체코·슬로바키아어 헝가리어 세르비아·크로아티아어 우크라이나어
그리스어 불가리아어 카자흐어 우즈베크어 아프리카어 러시아어

운영 목적

  • ● 4차 산업혁명의 의미를 파악하고 주도해 나갈 인재를 양성한다.
  • ● 4차 산업혁명에 필요한 인재 양성을 위해 ‘해킹보안’, ‘웹프로그래밍’, ‘앱프로그래밍’ 분야의 전문적인 심화 SW 교육 활동을 제공한다.
  • ● ‘해킹보안’, ‘웹프로그래밍’, ‘앱프로그래밍’ 분야에 대한 기초적인 이론부터 점진적으로 심화된 지식을 습득뿐 만 아니라, 이론을 실제로 구현할 수 있는 실기 능력을 함께 배양한다.

학기 별 교육 과정

※ 본 교육과정은 코어 교과과정과 심화 교과과정으로 구성되며, 1학년 기초 교육과정을 이수한 후 2학년 교육 단계에서 트랙별 선택을 통한 자기 개발 및 심화교육이 가능하도록 체계적으로 구성되었습니다.

[ 1년차 공통 교과 ]

1년차 공통 교과1
( 과정명 : JAVA 프로그래밍 교육과정 )
1년차 공통 교과2
( 과정명 : 자료구조 및 알고리즘 교육과정 )
1주 자바 언어의 이해 1주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 클래스, 객체 및 응용
2주 처음 만나는 자바 프로그램 2주 자료구조 및 구조화 메카니즘
3주 자바의 기초 문법(1) : 변수와 자료형, 연산자 3주 스택 ADT
4주 자바의 기초 문법(2) : 분기문, 반복문, 배열 4주 재귀적 정의, 알고리즘, 프로그램
5주 객체지향과 자바(1) : 객체지향의 정의, 주요 개념 5주 큐(QUEUE) ADT
6주 객체지향과 자바(2)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특징, 자바 클래스 구조 6주 연결리스트 기반의 구현
7주 실전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 객체지향 HelloWorld 7주 리스트 ADT
8주 자바 기본 라이브러리 활용 : 자바 API 및 주요 클래스 8주 배열 기반 구현
9주 GUI 프로그래밍 : Swing으로 살펴보는 GUI 프로그래밍 9주 이진 탐색 알고리즘
10주 자료구조와 컬렉션 프레임워크 10주 부가 리스트 ADT, 이진 검색 트리
11주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 : 데이터베이스와 MySQL 11주 우선 큐, 힙, 그래프
12주 실전 프로젝트 12주 정렬 및 검색 알고리즘

[ 2년차 Web 트랙 심화 교과 ]

심화 교과1
( 과정명 : JSP 및 서블릿 )
심화 교과2
( 과정명 : 스프링 프레임워크 )
1주 JSP와 서블릿 : JSP 및 서블릿 기술, JDK 및 톰켓 설치 1주 스프링DI와 AOP에 대해 : Hello, Spring!
2주 서블릿의 기초 : 서블릿 클래스의 작성, 컴파일, 설치, 등록 2주 의존 관계 주입
3주 톰캣 프로그램 및 웹브라우저로부터 데이터 입력받기 3주 Bean 라이프사이클
4주 JSP의 기초(1) : JSP/스크립팅/지시자 기초 문법 4주 AOP(Aspect Oriented Programming) : Advice가 되는 클래스
5주 JSP의 기초(2) : JSP 페이지의 내장 변수, 다른 JSP 페이지 호출하기 5주 AOP(Aspect Oriented Programming) : LoggingSample 클래스, HelloApp 클래스
6주 쿠키와 세션 6주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한 애플리케이션 만들기 : 팀 목록 만들기, 선수 등록하기
7주 익셉션 처리 7주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한 애플리케이션 만들기 : 목록에서 선수 정보 변경·제거, 티켓 정보 표시
8주 서블릿의 라이프 사이클 8주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한 애플리케이션 만들기 : 예약 취소, 티켓 예약
9주 익스프레션 언어 9주 웹 애플리케이션 만들기 : 상품 목록 화면 만들기, 상품 상세 화면 만들기
10주 표준 액션 10주 웹 애플리케이션 만들기 : 로그인 화면 만들기, 유저 등록 기능 만들기
11주 데이터베이스 사용하기 11주 웹 애플리케이션 만들기 : 쇼핑 사이트 만들기
12주 실전 프로젝트 12주 정렬 및 검색 알고리즘

[ 2년차 App 트랙 심화 교과 ]

심화 교과1
( 과정명 : 안드로이드 기본 )
심화 교과2
( 과정명 : 안드로이드 응용 )
1주 안드로이드의 개요와 개발 환경 설치 1주 안드로이드 기본 복습
2주 처음 만드는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2주 그래픽과 이미지
3주 안드로이드를 위한 Java 문법(1) 3주 액티비티와 인텐트
4주 안드로이드를 위한 Java 문법(2) 4주 어댑터뷰
5주 기본 위젯 익히기 5주 데이터 저장과 관리
6주 레이아웃 익히기 6주 멀티미디어와 Google 지도(1)
7주 고급 위젯 다루기 7주 멀티미디어와 Google 지도(2)
8주 메뉴와 대화상자 8주 서비스와 브로드캐스트 리시버(1)
9주 파일 처리(1) 9주 서비스와 브로드캐스트 리시버(2)
10주 파일 처리(2) 10주 실전 프로젝트(1)
11주 실전 프로젝트(1) 11주 실전 프로젝트(2)
12주 실전 프로젝트(2) 12주 실전 프로젝트(3)

[ 2년차 Sec 트랙 심화 교과 ]

심화 교과1
( 과정명 : 네트워크 해킹 )
심화 교과2
( 과정명 : 암호 프로그래밍 )
1주 네트워크 해킹 기본 1주 자바 보안 프로그래밍 기본
2주 칼리 리눅스 설치 및 사용 기본 2주 보안 아키텍쳐
3주 칼리 리눅스를 사용한 유선 네트워크 해킹 사례(1) 3주 난수
4주 칼리 리눅스를 사용한 유선 네트워크 해킹 사례(2) 4주 키 관리
5주 칼리 리눅스를 사용한 유선 네트워크 해킹 사례(3) 5주 인증
6주 칼리 리눅스를 사용한 유선 네트워크 해킹 사례(1) 6주 암호화
7주 칼리 리눅스를 사용한 유선 네트워크 해킹 사례(2) 7주 프로바이더
8주 8주 보안 메신저 프로젝트
9주 팀 프로젝트 조사 및 기획 9주 서비스와 브로드캐스트 리시버(2)
10주 팀 프로젝트 설계 및 시연 10주 실전 프로젝트(1)
11주 팀 프로젝트 발표 11주 실전 프로젝트(2)
12주 팀 프로젝트 분석 보고서 12주 실전 프로젝트(3)

활동사진

※ 이 게시판의 게시물 보존기간은 5년 입니다.  9개(1/1페이지)  
교육활동 > 경희특성화 프로그램 > 학습멘토링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날짜
9 2021년 멘토링 프로그램 운영계획 첨부파일 창의체험부 2168 2021.04.21 16:04
8 2019년 상반기 대학생멘토링 현장 사진 첨부파일 창의체험부 1408 2019.09.10 15:40
7 2019년 하반기 동대문구청 대학생 멘토링 모집안내 첨부파일 창의체험부 1067 2019.09.05 15:17
6 2019년 여름방학 동대문구청 대학생멘토링 신청안내 창의체험부 1033 2019.08.01 10:42
5 [서울특별시동부교육지원청]2019년도 동부재능~업 프로젝트 운영 계획 첨부파일 창의체험부 1183 2019.08.01 10:31
4 2019년 상반기 동대문구청 대학생멘토링 신청안내 창의체험부 1121 2019.08.01 10:30
3 2019년 경희고등학교 대학생멘토링 1기 신청안내 첨부파일 창의체험부 1011 2019.08.01 10:25
>> 2019년 경희고등학교 대학생멘토링 운영안내 첨부파일 창의체험부 1078 2019.08.01 10:24
1 2019년 또래멘토링 운영계획 첨부파일 창의체험부 1235 2019.08.01 10:22